* 2022. 12. 16. 23:02에 작성되었던 글입니다.
유니티 처음 다루는데 어쩌다보니 이걸로 산학 프젝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인생이란건 참 모르는 일입니다. 나 빼고 팀원들은 한번씩 다 다뤄봄.. 부럽네증말
본 카테고리는 프로젝트를 만들며 제가 마주한 에러들, 설정 문제들을 해결해 나간걸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유니티 제작 강의나 팁과는 조금 거리가 있으며 유니티 고인물들이 보기에 '이런게 무슨 오류나, 이게 뭔 대수냐' 싶을 수도 있습니당.
'기본적인 설정창도 제대로 못찾는, 생전 처음 유니티를 다루는 사람이 과연 마주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에 초점을 맞추어 봐주세요,,
참고로 버전의 기준은 2021.3.8f1 입니다!
버전마다 설정창이나 지원하는게 조금씩 다르기에 같은 오류여도 제가 쓴 방법이 다른 분들의 오류 해결에 적응 안될수도 있어요. 유니티의 오류와 해결방법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이죠..
1. Material 설정
머테리얼.. 사전으로 치면 '재료' 라고 나오는데 저는 '재질' 이라고 생각하는게 좀 더 받아들이기 쉬운것 같아요
같은 무게와 크기의 공이 있어도 Material 설정에 따라 어떤 공은 챔기름으로 바른듯 매끈하고, 어떤 공은 축구공처럼 일정한 패턴이 반복되기도 해요. 마치 감싸서 덮는 포장지가 다른것처럼요. 앞으로 Material은 자주 나오는 말이니 익숙해지는게 좋아요
...잡설은 그만하고 에셋에서 산 오브젝트들을 불러옵시다
그중에서 카펫을 가져와 바닥에 설치할려고 하는데..

뙇. 이렇게 간혹가다 무지성 핫핑크로 나오곤 합니다
내돈 날린건가, 피꺼솟 느낌이 들지만 설정장을 함 봅시다

뭐가 잘못 되었을까.. 설정창을 보니 가운데 Mesh Renderer 항목에서 Material 설정에 None이라고 적혀져 있었네요
이 오브젝트를 감싸는 재질이 아무고토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그렇게 핫핑꾸로 나오는 것이야요
에셋 불러올때 기본적으로 재질 설정이 다 되어있지만, 간혹가다 그냥 안뜨기도 합니다.
당황하지 말고 Material 설정을 건드려 봅시다

저는 카펫보단 나무 바닥 느낌이 좋아서 이 재질로 설정했답니당
2. 배경 Lighting 설정

다운받은 여러 오브젝트 폴더를 뒤적거리다가 맘에 드는 배경맵이 있어서 넣어봤는데요
흠... 작업하다가 눈이 아픈것 같기도 해서 아까의 기본맵으로 돌아가고 싶네요. 근데 창 설정을 어떻게 하더라

상단 window - Rendering - Lighting - Environment
'Skybox Material' 에서 디폴트 값으로 바꿔줄수 있어요
* 버전에 따라 환경맵으로 들어가는 방법이 달라요
참고로 배경 라이트닝은 먼 배경을 보여줄때 사용하더군요.. 그리고 이름부터 당연하겠지만 배경 라이트닝 설정에 따라 오브젝트의 밝기도가 달라집니다
해결방법 세줄요약
- 핫핑꾸 오브젝트는 Material 설정을 건드리자
- 배경맵 설정은 window - Rendering - Lighting -Environment 으로 들어가자
- 오브젝트던 배경맵이던 Material 설정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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