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RPG Maker MZ] 6월 3주차 제작일기 / 프롤로그를 배포하자

시카Dev 2024. 6. 17. 12:14

2024. 6. 17

 

자 이번주에는! 프롤로그(챕터 0)를 배포 해야해요~~ 빡세게 작업해야겠다

마지막 컷씬이 끝나고 나올 프롤로그명과 로고를 작업했다

 

 

그리고 게임이 시작되며 나오는 경고문구와(욕설 및 비속어, 유혈표현이 포함되었다 어쩌구) 첫번째 컷씬이 끝나고 나올때 조작키를 설명해주면 좋을 것 같아 넣었다

 

 

특정 컷씬이 끝나고 변경되는 플레이어의 이미지를 메뉴에도 반영했다. 스탠딩 비율도 수정하고 도트들 삐꾸난거(흰색 밖으로 튀어나온거라던가) 수정했다~

 

 

 


 

 

2024. 6. 19

 

#6 마지막 컷씬까지 다 작업했다!

 

 

그리고 목소리에 쓰일 se를 만들겸 게러지밴드에서 전자 피아노로 2도 낮게 도를 눌렀다. 

추출한뒤 인게임에서 피치를 어느정도 낮췄다

 

 

 

딱 화낼때 목소리로 쓰면 좋을것 같다

글고 그에 맞춰서 배경음악도 끄니 갑분싸 되는 분위기가 캐릭터의 분노를 한층 더 보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플레이어 입장에서도 갑분싸 개뻘쭘 급쎄함을 느끼게 하는.. 이런저런 재미있는 연출을 넣고 싶다!

 

 

 


 

 

2024. 6. 20

 

오늘은 초반부에 진행되는 대화창의 화자를 수정했다. 화자가 [OOO] 이런 식으로 같이 보이는.. 그리고 어제 새로 만든 se를 어울리는 대사에 끼워 맞췄다.

그리고 연구소 제압씬에서 필드에서도 NPC의 체력바를 보여주게 하고 싶은데..... (저번에 시도하고 잘 안되었던것) 괜찮은 무료 DLC를 찾았다.

 

 

RPG Maker MZ - ARPG plug-in set on Steam

To celebrate the RPG Maker Festival 2023, we are distributing "ARPG plugin" and a set of graphic assets for creating action RPGs to everyone! For FREE of course! You can use this to expand the scope of your game creation or use the plugin as a reference gu

store.steampowered.com

 

액션 RPG DLC인데, 한번 플레이타임 해보고 어떻게 돌아가는지 체험해보았다.

 

 

그 중에 체력바 플러그인이 독립적으로 사용 가능할 수 있어서 내 프로젝트에도 임포트 했다.

그리고 안쓸 기능(MP, 프로필 사진)은 주석 처리했다. 특히 이름을 적는 라벨 칸은 계속해서 돌려보며 수정했었다.

 

 

따란~ 내 프젝에 적용하면 이러하다. 그런데 지금보니 왜캐 게이지 색이 히끄무레하지? 수정해야겠다. HP 영어 글자와 체력 숫자 크기가 다른건 저 프젝과 내 프젝의 폰트&글씨 크기가 달라서 그렇다...

 

 

 

그리고 플레이어가 NPC와 맵타일 기준 한칸 정도 차이날때 제압버튼을 누르면 데미지가 들어가는데,(두칸으로 할까도 고민중) 그건 따로 스크립트로 조건 분기를 처리했다. 코드가 10줄은 되는데 조건분기 스크립트 창에 한줄로 욱여서 넣었다(;

 

오늘은 일하고 와서&컨디션 떡락으로 겨우 새벽 1시 반까지 하다가 잤다.

 

 


 

 

2024. 6. 21

 

 

 

어제 체력바 못한거 수정했다. 볼드와 이텔릭도 따로 포함시켜 놓았다!

플러그인을 내가 뜯어고친 거라서 이쪽에 코드를 같이 올려놓기가 애매하다...ㅋㅋㅋㅋㅠ

 

 

 

엑스트라 캐들 도트를 짜고...

 

 

 

제압씬에서 NPC와 플레이어가 맞을때 나는 이펙트를 따로 만들었다

 

그리고 그렇게 최종적으로... 얼추 다 만든것 같아 배포하기로 한다.!

내가 하면 플레이타임 10분이 되는데 다른 사람들은 어떨지 궁금하다.

 

다른 SNS에는 주말에 올리기로 한다!

 


 

 

2024. 6. 22

 

급한대로 주변 지인 세분에게 게임 체험을 권유했는데, 받은 평가를 적어보자면...

 

 

A: 플레이타임 9분 30초

맵 꾸민거 겁나 있어빌리티하고 바닥에 화살표도 좋고(연구소 맵 말하는것 같음) 브리핑룸은 위에 있는 줄 몰라서 한바퀴 빙 돌았음. 스토리 설명 잘 되어있고 인물들 그림 말할때 흔들리는 것도 적절하고 사건이 일어난 연구실 브금은 조금 다른 걸로 하면 좋을것 같음.(좀 더 불길하게) 제압시 Z키로 잡으라고 해서 잡았는데 썰리는 연출 좋았고 둘이서 만나는 컷씬이 좀 긴 것 같음. 나머지 효과음 다 좋고 USB 주는 컷씬에서 USB 그림이 딱 가운데에 보여줘서 좋았음. 버그 없었음.

 

B: 플레이타임 10분

개인적으로 꽤 좋았음, 모진 말도 준비하려고 했는데 제작한 것들만 보다가 직접해보니 어색한 부분도 그리 없는거 같고 차차 만들면서 자잘한 부분만 추가하면 완성도 더 높아질 것 같음(ex. 사물 상호작용 같은 거) / 처음 제작한거치고는 너무 잘 만든 것 같음. 다만 대화 효과음이 취향은 아님 / 주의글 폰트 크기 좀 작게 줄여도 괜찮을 듯, 조작키 설명은 자연스럽게 들어가고 일단 좋았음 / 갠적으로 금지된 연구 설명 들어갈 때 똑같이 대화창 넘어가듯이 안하고 글씨 자체가 서서히 떴다가 서서히 사라지는 연출(페이드 인-아웃 연출?)이 더 어떨까 함. / 맨 초반부 금지된 연구 파트가 암만 생각해도 아쉬움, 중요 부분인데 연타하면 생각보다 쉽게 넘어가 버려서 첫번째 컷씬에 나오는 식으로 플레이어가 조작 못하게 해야함

 

C: 플레이타임 10분 10초

더 줘!!!! 더 만들어줘!!!! 캐릭터 성격이 입체적이어서 좋았음(ex. 쥔공 사건 겪고 나서 눈물 흘리며 실성한 듯 웃는) / 브리핑룸 들어갈때 길을 헤맸음, 스페이스바를 두번 누르는 바람에 어딜 가라는지 못들음, 여기로 가면 안된다고 안내하는거 좋았음 / 아스톨포 귀엽다, 버그 없었다

 

 

굵은 글씨만 현재 최종적으로 수정된 부분이다.

 

컷씬 연출이나 브금은 개개인마다 취향이 다르기에 섣불리 수정 하지는 않았고..., 그림 보여주는 것이 길다거나 혹은 폰트 크기, 대화창 넘기지 않게 하는 것과 같이 플레이어에게 정보를 보여주는 부분만 수정했다. 특히 알만툴 경험이 많은 분들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해드리지 못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의 평가를 해주셔서 놀랐다. 플레이 타임이 10분이라니 나랑 비슷해서 신기하기도 했다..ㅋㅋㅋ 버그도 없었다니 다행이다.

 


 

2024. 6. 23

 

배포 시작!

 

 

 

CODE_AntiThesis_Window.zip

 

drive.google.com

 

 

 

해당 영상은 플레이 내용을 모두 담았다.

다음주부턴 1챕터 개발을 위한 기획에 들어가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