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Maker MZ] 6월 1주차 제작일기 / 프롤로그를 만들자3
2024. 06. 01
필요한 맵 완성~~ 실제로 테스트하면 화면에 이 정도 나온다. 맵 카메라 시점에 맞게끔 이벤트를 조정해야겠다.
각 이벤트에 필요한 장면은 스위치로 조정하고 있다. 내가 쓰고 있는 방법은 1번 장면이 끝나면 2번 장면 스위치를 키고 1번 장면 스위치를 끄는 것이다. 1번 OFF, 2번 ON, 3번 OFF, 4번 OFF 이런식으로..
만약 장면이 끝나고도 끄지 않는 방법이었다면 (ex. 1번 ON, 2번 ON, 3번 OFF, 4번 OFF) 각 장면에 있는 이벤트가 계속 진행되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안해봐서 모르지만..ㅋㅋ 쨋든 제일 깔끔한 방법으로 가고자 한다. 테스트할때 스위치 디버그창을 보면서 하면 어느 장면이 돌아가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잘 보이는 것 같기 때문이다!!
여튼 각 이벤트 메모칸엔 어떤 스위치를 끄고 키는지 적어놨다.
그리고 자꾸 까먹는게 있는데 장소 이동을 한 후에는 해당 이벤트에서 스위치를 조작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이미 다른 맵으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순서가 중요하다!!!
지금 필요한걸 정리하자면...
1) 주인공 다른 모습 도트
2) NPC 두명 도트
3) 쥔공과 NPC가 마주할때 나오는 그림
4) NPC 몽타주 그림
그렇다.. 결국 또 리소스가 필요하다(끄덕)
2024. 06. 02
처음부터 플레이하며 자잘한 오류나 수정사항을 고쳤다
그리고 내가 추가하고 싶은건 이 두가지 액션인데...
1) 플레이어가 걷다가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이펙트 나가는거 구현
2) 그에 상관없이 NPC는 다가가고, 이후 효과음과 함께 화면이 암전됨.
다만 알만툴에서는 스페이스바가 ok로 정의되어 있다. 내가 1번을 할려고 하면 버튼 기능이 겹칠 것이다...
인게임 core.js를 보면 각 키의 입력이 이렇게 정의되고 있다. 암튼 그렇다.
JavaScript Key Code Event Tool | Toptal®
KeyCode.Info allows users to press any key and instantly get the JavaScript Key or Key Code KeyboardEvent. Check out the Tool and Event List.
www.toptal.com
엔진이 자바스크립트를 쓰는 만큼, 각 키에 따라 부여된 코드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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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두 글이 도움되었다.
따로 다르게 정의하고 싶은 키의 문자열을 바꿔주고 인게임내 조건 분기 - 스크립트에서 Input.isPressed나 Input.isTriggerd('문자열') 으로 하면 된다!
스크립트 방법을 발견해서 어찌저찌 1번과 2번 모두 구현했다. 내일은 나머지 장면을 다듬기로 한다!
2024. 06. 03
즉구르 많이 해보신 분이 스페이스와 엔터는 근본키라고 하셔서 팔랑귀에 넘어가버려 그 키는 건들지 않기로 했다... 대신에 어제 수정한 스페이스바 역할은 z키가 물려받도록 수정했다!
#4 장면은 얼추 다 했고 이제 또 그래픽 작업 시작이다~~
내일 마저 수정해야겠다......... 피곤하다
2024. 06. 04
문뜩 플레이어가 이벤트겸 npc를 공격할때 그 즉시 위에 작게 체력바가 떠서 살짝 줄어드는걸 구현하고 싶다. 왜냐면 얼마나 때려야 npc가 죽는지 체감을 하기 위해..? (약간의 억까요소를 줄이고자)
여러 플러그인을 찾아보았지만 대부분 전투씬에서만 체력바를 구현해놓았었다. 내가 원하는 필드에서 말고,,
RPG Maker MZ - SRPG Gear MZ - Tactical Battle system for RPG Maker MZ on Steam
To celebrate the RPG Maker Festival 2024, we are distributing "SRPG Gear" and graphic assets for creating simulation RPGs to everyone! For FREE of course! You can use this to expand the scope of your game creation or use the plugin as a reference guide for
store.steampowered.com
그나마 이 플러그인이 도움이 되는것 같은데, 적용해보니 내 느낌과는 달랐다. 이 구현은 나중에 게임의 뼈대를 다 만들고(=스토리라인을 다 구현하고) 다듬어볼까 싶다.
생각해보니 이 기능을 1회성으로 쓸 거라면 정말 생노가다이자 간단한 방법도 있는데, 바로 체력바를 그림으로 만드는 것이 있겠다.....
그리고 컷씬 그림 한개와 npc 걷기 도트 하나를 마저 완성했다.
#4를 진행하면서 필요한 예외처리(플레이어가 딴길로 갔을때 여기 아니라고 말해주는거)도 했다!
이후는 #5, #6 대본을 짰다. 여기까지를 프롤로그로 정하기로 했다
근데 컷씬 하나 완성했던거 포토샵 파일이 어딨지.. 파일 관리를 잘못한것 같다.. 으아아악
그렇게 중요한 컷씬이 아니어서 그렇지 완전 공들인 부분이었으면 멘탈 와르르 했을것 같다..ㅋㅋㅠ
컷씬 하나 더 완성하고 npc 도트 1픽셀 삐꾸난거 고쳤다.
가능하다면 이번주까진 프롤로그 만들려고 한다. 우선 기능적으로 구현하고 그래픽 리소스는 차차 만들기로...
왜냐면 그림은 시간에 비례해서 결과물이 나오는데, 구현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흑흑)
2024. 06. 05
#5에 필요한 맵 맹글고~
그리고 문뜩 고민이 하나 생겼는데...
보통 대화창을 두줄만 쓰고 넘기다보니(최대 4줄까지 가능) 남은 여백에 이름을 넣어도 되지 않을까 싶었다. 그러면 그림이나 화면이 더 보일까봐...?
이렇게 말이다! 근데 내가 어색해보인다(...)
즉구르겜을 많이 해본 분에게 의견을 여쭤보기로 햇다. 짜피 아래가 널널하니 괜찮을것 같다고 하셨다.
그래서 이후의 #5 대본은 이름을 아래에 넣기로 해본다! 일종의 비교군이다
그리고 오늘은 컷씬 그림 두개를 완성했다~~ 앞으로 집에서는 그림 작업, 도서관이나 카페에서는 구현 작업을 할 것이다. 집에서만 작업하는 것보단 장소를 이리저리 옮겨다니며 하는게 더 집중되더라.. 그리고 외부에서 그림 그리면 사람들이 종종 쳐다보니까 차라리 프로그램만 키는게 나을것 같다!!
2024. 06. 06
#5 컷씬에서 이동 루트를 설정했던 차가 다니다가 갑자기 없어진 것을 고치고 있다.....
알고보니 다 움직이고 나서 셀프 스위치를 해야하는데, 그렇지 않았다(두둥)
#5 컷씬도 거의 완료했는데, 문뜩 컷씬이 진행되는 동안은 플레이어의 조종 및 입력이 되지 않게끔 조정하고 싶었다. 그리고 우측 상단 위의 메뉴바가 거슬리기도 했고..
알고보니 정말 간단했는데, 맵 상에 이벤트 하나 맹글고 자동 실행으로 한 뒤 플레이어의 대기를 눌러주면 되었다. 그동안 이벤트 대부분은 병렬 처리로 했는데 확실히 다르구나~ 싶었다. 앞으로 컷씬마다 이 이벤트를 넣어야겠다!!
어쩌다보니 미루게된 npc 나머지 도트도 완성했다..... 그리고 #5 구현 완성!!
2024. 06. 07
#5 컷씬에 맞는 효과음들 넣으니 더욱 풍미가 사는 것 같다ㅏ
필요한 도트 완성완성~~
2024. 06. 08
문뜩 컷씬중에 메뉴가 보이는걸 숨기는거 처리하다가 아예 플러그인 자체에서 옵션을 조정할수 있다는걸 깨달았다... 그저깨 찾은 방법보다 더 효율적이어서 이걸로 대체하기로 했다
그리고 처음부터 테스트하다가 #3 컷씬 도중 대화창도 안나오고 화면이 멈추는? 일이 생겼었다.
일끝나고 와서 밤새 조정하다가 알게 된 것은..... 메뉴를 건드는 것은 이동 루트 설정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동 루트 자체에 스위치 OFF하는 것으로 설정을 다시 키게 하여 곧바로 움직일수 있게 한다던가... 그렇게 하나둘씩 고쳐갔다. 그리고 정말 필요할때만 메뉴를 건들기로 했다..!!
2024. 06. 09
#6 컷씬 진도를 나갔다~~
금욜부터 일하느라 구현 작업만 나가고 그림을 못그렸는데, 담주 평일은 그림 위주로 작업을 나가지 않을까 싶다. 일단 담주는 프롤로그와 ui 및 효과음 마감이다! 간단히 1차 완성이라고 생각하면 될듯..
정리해보기
1) #6 컷씬까지 완성하기(여기까지 프롤로그, 이 컷씬에는 플레이어의 조작이 들어가 있음)
2) 컷씬에 필요한 그래픽 리소스 작업 - 도트, 스탠딩, 컷씬, 맵
3) UI 건들기 - 저장 이름을 CASE: 1, CASE: 2, 이런 식으로.. 메뉴바랑 뒤로가기 아이콘 바꿔보기, 대화창 디자인 바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