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Maker MZ

[RPG Maker MZ] 11월 3주차 제작일기 / 맵 제작

시카Dev 2024. 11. 18. 17:31

2024. 11. 18

게임 제작도 슬슬 끝이 보인다! 이번주는 맵 디자인과 QA 테스트에 초점을 맞추기로 한다.

 

오늘의 집중력은 자소서를 작성하는데 한 절반 정도 써서(ㅋㅋㅠ) 조금 늦게 개발을 시작했다. 우선적으로 어제 수정했던 스탠딩을 인게임에 삽입했다

 

그리고 문뜩 UX적인 측면에서, 플레이어에게 키를 알려주는 그래픽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내가 따로 만든 키가 많기 때문이다... 내가 따로 추가한 키는 무려 4가지다.

 

<사내일을 할 때> 

Tab: 경찰청 지도 / Ctrl: NPC 기록부

<대결을 할 때>

Z: 공격 키 / X: 대시 키 

 

이때 현장에서 대결을 할 때는 공격과 대시 키에 대한 알림이 뜨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사용 가능한 타이밍이라면 정상적으로 보이고, 아니라면 불투명하게 보여야 한다

 

공격 대시 가능 / 불가능

 

이런... 식으루,,?? 아니면 수정될 수도... 그리고 대시 아이콘은

https://www.shareicon.net/dash-94465

 

dash

Download dash icon, Category: Mixed, Style: Glyph, Packages: Octicons, Author: hub, License: MIT License, Color: Black

www.shareicon.net

 

이곳에서 가져왔다

 

 

 

그런데 지금 보니 좀 정신없는 것 같기도?ㅠㅠㅜ 이건 의견을 물어봐야겠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맵 디자인을 하즈아...

https://galvs-scripts.com/2020/08/24/mz-layer-graphics/

 

MZ Layer Graphics

FEATURES This plugin allows you to use graphics as layers on the map. The layers can appear at different height levels (below the map, below characters, above everything, etc.) and can move in diff…

galvs-scripts.com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것이다!

 

 

만약에 이런 식으로 대~충 기준을 정해보고 인게임에 넣어 보면 이렇게 나오는구나, 싶게끔 감을 잡아보고 있다

 

만약 픽셀수와 맞지 않는 맵에 끼워 넣는다면...?

 

 

이렇게 깨지고 양 옆으로 반복이 된다

 

 

 

그래서 이 비율로 고쳐보았더니, 얼추 맞는 것 같다

 

<결론>

1) 내 게임은 1280x720p이며 각 맵마다 크기가 제각각이다

2) 내 해상도 기준 27x15칸이 딱 맞는다. 

3) 해당 칸을 넘어서는 맵이라면 칸당 48픽셀을 곱해 맵을 제작한다

4) 가로나 세로칸 길이 중 하나라도 기준칸보다 작다면, 기준칸의 크기에서 왼쪽으로 치우쳐 맵을 제작한다

 

맵이 거의 65개나 되던데 언제 다 만들지..,,ㅎㅎ 쨌든 여러 시행착오로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느낌을 잡아보았다. 아무래도 1맵 1 포토샵 파일이 될 것 같다..

 


 

2024. 11. 19

어제 만든 공격키랑 대시키 ui를 일부 테스터 분들에게 여쭤보았는데, 괜찮다고 해서 다행이었다! 그 기능은 넣을려고 한다

 

 

 

인테리어 공사중...

그리고 통행 설정에 대해 찾아보았다. 타일셋으로 따로 만들어 통행이 가능한 곳과 불가능한 곳을 배치해야 하는 것 같다

 

 

 

그래서 검은 타일은 통행이 가능한 곳, 살구색은 통행이 불가능한 곳으로 설정하며 맵에 찍어주었다

타일에 색상이 있는데도 맵 상에선 보이지 않는 것이 신기하다

 

 

전 / 후 맵 모습


노가다로 하나씩 인테리어를 배치하고 있다...

지금은 시행착오가 많지만, 다 만들고 나면 인테리어를 복붙할 수 있으므로 나중엔 속도가 붙지 않을까 한다,, 젭알 그러길 바라며..,

 


 

 

2024. 11. 20

 

 

 

 

그림자 / 빛 추가

어이고... 이제서야 완성했다. 힘들다...

 


 

2024. 11. 21

 

차례차례 만들고 있다

그리고 테스트 할 때 양 옆 일부가 잘렸는데, 내 게임 해상도와 맞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였다.

그러니까... 처음부터 가로로 1296 픽셀로 잡으면 되는데, (17칸*48픽셀) 내가 1280 픽셀로 잡고 시작해서 그렇다...

 

하지만 1296로 변경하면 그간 그려온 컷씬들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없는 지금은 1280로 쭉 밀고 나가기로 한다

양 옆이 살짝 잘리는 것도 보다보면 적응되고,, 플레이 하는데 지장은 없기 때문이다..ㅎㅎ

 

 

 

그러나 앞쪽 의자를 배치했을 때는 인게임에서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따라서 의자 뒷모습처럼 통행을 별로 설정하니 잘 보였다

 

 

전 / 후

그렇게 브리핑 룸도 다 고쳤다!

 

 

 

NPC 사무실 - 별관1 3층 - 별관1 2층 - 브리핑 룸 순서로 이동해보았다! 이렇게 결과물을 볼 때 뿌듯하다

 


 

2024. 11. 22

 

게임 시 플레이어가 처음 방문하는 장소인 휴게실도 바꿨다

 

 

 

도서관도 바꾼다

 


 

 

2024. 11. 23

 

복도도 바꾼다

 

 

 

본관도 바꾼닷

 

 

 

주인공 사무실도 바꾼닷

 


 

2024. 11. 24

 

오늘은 행정실, 창고, 별관1 의료실, 그리고 개인 면담실 맵을 수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