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2. 16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테스터분에게 받은 연락대로 게임을 바로 수정했다
추가적으로 인게임내 테스트를 마저 하고 일부 그림을 수정했다
버그가 잔재한 미숙한 겜을 즐겁게 플레이해주셔서 감사하다..ㅋㅋㅋㅋ큐ㅜㅜ
2024. 12. 17
게임 내 여러 에셋을 수정했다!
느낌표+물음표 같은 풍선 아이콘과 컷씬 그림도 일부 수정했다. UI에 사용된 대시 이미지를 크레딧에 넣고, 인게임 테스트+빌드 후 테스트를 진행했다
게임 장르가 스토리+액션+비주얼 노벨로 하이브리드다 보니까 플러그인이 혼합되어 있어 기능을 건드리는게 참 쉽지 않다... 가령 마지막에 주인공이 산 위에서 폭탄을 투척하는 플레이 요소는 배포판에서만 오류가 발생한다. 하지만 인게임내 테스트로 오류가 발생하면 배포판에서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배포판의 카메라 요소가 다른 걸까..? 어느 조건일때 인게임 테스트 혹은 배포판에서 오류가 나는지 파악하는게 중요한 것 같다
또한 테스터분에게 받은 UX 피드백을 바탕으로 개선할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았다
2024. 12. 18
출시할 때 최소 사양을 뭐라고 적어야 할지 모르겠으나... 현재 작업하는 노트북 중에 사양이 제일 낮으면서도 멀쩡히 잘 돌아가는 기종을 기준으로 작성하기로 했다
이 노트북은 5년 전에 산거고 단종된지 오래라 이 사양에 맞춰 작성해도 큰 문제는 없지 않을까... 여태 테스터분들에게 게임이 안돌아간다는 얘기는 못들어보기도 했으니 말이다
테스터분의 UX 설문을 바탕으로 들은 피드백을 반영하고 있는데, 후반부 연구소에서 적의 포탄을 피하는 스테이지의 원리가 플레이어에게 잘 전달이 되지 않는 것 같다고 하셨다.
포탄이 벽에 통과할 때가 있고, 그렇지 않고 씹힐 때가 있고, 그리고 포탄이 언제 터지는지 등등...
포탄이 언제 터지는지 < 이건 시간대 상관없이 날아간 포탄이 오브젝트에 맞으면 터진다. 그러나 날아가는 경로에 아무것도 맞지 않으면 페이드 아웃으로 사라진다. 이 부분은 플러그인의 설계라 건들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포탄이 벽이 통과하거나 씹히는 규칙은 플레이어에게 알려주면 좋을 것 같아서 추가했다
포탄과 관련된 주인공의 뇌피셜 대사를 추가하고, 주인공 대신에 포탄에 맞을 수 있는 오브젝트는 빛나게 했다
추가적으로 적 이벤트에 그림자를 없애서 공중에 떠보이게끔 했다! (사진엔 아직 반영되지 않음)
그리고 주인공의 현장일 중에 서사가 잘 전달되지 않은 부분이 있는 것 같아 대사를 추가했다.
또한 플레이 하고 나서 약 40분부터 볼 수 있는 다른 동료는 너무 늦게 보는 감이 없지 않아 있어서 초반부에도 분량을 추가했다.
2024. 12. 19
홍보 영상을 담당해주는 팀원분과 노션으로 협업을 하고 있다.
나 스스로 이 게임의 매력이 어디인지, 어딜 어필하면 좋을지 잘 모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확실히 파트를 나누는 게 좋은 것 같다!
그리고 영상에서 내 그림이 보일때 왠지 모를 부끄러움이 느껴진다..ㅋ.ㅋㅋㅋㅋ 버텨야 하느니라...
또한 표지와 영상 제작을 맡는 분에게는 이런 식으로 세세히 피드백을 해드리고 있다
적당한 레퍼런스와 알잘딱으로 설명하는 일은 참 쉽지 않은 것 같다..!
2024. 12. 20
후반부 스테이지의 보스몹 패턴을 추가해보고 있다
적어놓고 보니 패턴이라기 보다는 변수에 가까운데....,,
주인공이 몹에게 폭탄을 던질 때 특정 타이밍에는 던질 수가 없게 했다
그 스테이지가 산맥 위를 같이 날아오르는 거라서, 주인공의 대사로 현재 상승기류가 심해 폭탄을 조준할 수 없다는 대사를 추가했다
보스몹의 나는 패턴은,,, 맵 자체가 세로로 스크롤되며 진행되기 때문에, 주인공이 쫓으면서 특정 조건을 발동시켜 옆으로 휙 날아오른다던가 그런 비행 패턴을 시간 내 버그없이 구현하기에는 장담할 수가 없었다
다만 몇번 시도해보면서 좋은 스크립트 조건문을 찾았는데 이곳에도 적어본다.
this.character(0).screenX() >= 0 && this.character(0).screenX() <= Graphics.width && this.character(0).screenY() >= 0 && this.character(0).screenY() <= Graphics.height
이 스크립트는 특정 이벤트가 게임 내 화면에 있을때 true를 반환한다.
캐릭터의 번호가 0번이면 플레이어고 그 이상부턴 원하는 이벤트의 번호를 적어주면 된다
다른 보스몹의 추가된 패턴으로는 플레이어를 향해 크게 점프하는 것이 있다
자신의 공격이 4번 먹히지 않으면 한발 물러섰다가 플레이어의 좌표로 점프하는데, 이를 피하지 않으면 딜을 먹게 된다
2024. 12. 21
스토브 출시를 위해 스튜디오 계정에 회사 및 담당자 등록 절차를 거친다.
이걸 계정을 파고 나서 바로 했어야 했는데,, 그리고 평일날 했어야 했는데,, 이 절차가 있는 줄 몰랐다..ㅎㅎ..!
주말에도 인터넷에서 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는 세상에 감사함을 느낀다
새삼 스토브가 친절하다고 느끼는게, 이렇게 노션에다가 출시하기까지 필요한 서류와 자료를 알려주고 있다
주말동안+회사 서류 심사받을 동안 저 자료를 준비하면 될 것 같다!
심의 참고 자료
추후 심의 신청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전달드립니다. (클릭시 확대)
studiodocs.onstove.com
또한 이렇게 심의 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도 알려주는데...
내 뇌피셜로 게임을 매겨보자면
1. 선정성 없음
2. 폭력성 15세 이용가 -> 프롤로그에서 주인공이 당하는게...
3. 범죄 12세~15세 이용가 -> 주인공이 경찰이라 범죄 언급이 있을 수 밖에 없음
4. 약물 12세 이용가 -> 컷씬이나 배경 도트로만 나옴
5. 언어 부적절 15세 이용가 -> 그럴줄 알고 욕설에 일부러 X를 넣어서 일부 검열함
6. 사행성 없음
7. 공포 없음
그림체가 단순한게 이럴땐 이점이 되는 걸까?!(아님)
2024. 12. 22
오늘은 그간 신경쓰였던 사소한 버그를 고칠 것이다
내 버그는 레딧에서 이 글과 정확히 똑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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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터 분에서 이런 오류를 본 적이 있는 분이 있고, 못 본 분도 있었다
본 분은 아마 나처럼 모니터가 QHD 이상의 해상도에서 플레이 하셨을 것이고... 못본 분은 FHD 모니터로 보셨을 것이라 생각한다. 내 다른 사양 낮은 노트북도 FHD인데, 멀쩡히 돌아가지만 글자가 깨지는 오류는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버그를 수정하는 방법은 NW.js 버전 / 혹은 pixi를 업데이트 하면 된다고 한다.
우선은 pixi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이 간단하니 그것을 먼저 해보기로 한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건 5.3.12 버전이므로 그 이상 상위 버전을 찾아본다
RPG Maker Forums
Forum software by XenForo
forums.rpgmakerweb.com
해당 포럼에서 보면 MZ가 오류 없이 지원하는 가장 높은 버전은 6.0.4 라고 한다
Releases · pixijs/pixijs
The HTML5 Creation Engine: Create beautiful digital content with the fastest, most flexible 2D WebGL renderer. - pixijs/pixijs
github.com
이곳에 가서 그 버전을 찾아본다!
오호... 딱히 고쳐지지 않았다. 별 기대는 안했지만 아무래도 더 큰 문제인가보다ㅋㅋㅠ 하지만 깨지는 빈도가 줄어든 것 같기도..? 이번엔 NW.js를 건드려보기로 한다
현재 MZ판의 최신 업데이트에서 사용하는 NW버전은 0.48.4 이다.
Index of /
dl.nwjs.io
해당 링크에서 이전 버전의 NW.js가 아카이브 되어있다
너무나도 갑자기 버전 업을 하면 충돌이 생기기에 0.49.2 / 0.50.0 / 0.87.0 으로 업데이트를 해보니, 0.87.0에서부터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다만 창 색이 파란색으로 바뀐게 별로라 다운그레이드 해서 0.70.0 버전을 사용하기로 했다
참고로 버그를 고치는 방법은 간단하다.
다운받은 SDK 파일을 풀고, 스팀에서 본 엔진 파일 중 nwjs-win 폴더에 엎어씌우기를 하면 된다.
이때 해당 폴더를 다 삭제하는게 아니라 파일을 대체해야 한다(건드리면 안됨)
Greenworks Prebuild - Downloader
greenworks-prebuilds.armaldio.xyz
스팀웍스는 NW.js 대부분의 버전을 지원하지만, 바꾸고 싶은 버전을 잘 살펴보고 NW 파일을 고르면 될 것 같다.
이후는 갈아끼운 버전으로 배포를 해보고, 처음부터 끝까지 플레이를 해보며 버그를 고쳤다
날 괴롭혔던 글자깨짐 버그가 없어져서 속이 시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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