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Maker MZ

[RPG Maker MZ] 5월 2주차 제작일기 / 도입부를 만들자2

시카Dev 2024. 5. 6. 20:47

 
2024. 5. 6
 

스플래시 이미지랑 타이틀 화면 그림을 약간 수정했다!
 


 
 

2024. 5. 7

 
오늘은 캐릭터 독백시 그림이 나오도록 이벤트 순서를 정했다!
쯔구르가 참 편한게, 화면 페이드인/아웃을 따로 코드로 짜줄 필요가 없다. 유니티였으면 UI 캔버스의 알파값 코드(반복문으로 더하거나 빼는) 가 필요했을 것이다.
 
화면에 그림을 표시하고 나서 더 이상 쓰지 않을때 삭제해줄 필요가 있었다. 왜냐면 다시 플레이할때 원하는 대로 화면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쯔꾸르에서는 그림 번호가 클수록 가장 윗 그림에 위치한다. (레이어 개념이 아니다) 즉, 마지막으로 3번 그림을 보여주고 나서 다시 이 맵을 플레이할때 여전히 3번 그림이 보인다. 1번부터 보여줘야 하는데도,, 이 점을 주의해야겠다!
 


 

2024. 5. 10
 

아.... 최근에 맨날 일해서 집오니까 체력없음+다른 작업하느라 바빠 제작 진도를 못나갔다..... 어서 후딱하자!!!
 

 
다운받았던 메세지 코어 플러그인으로 대사에 효과를 주었다. 그리고 UI도 다르게 하고자 하는데.. 시스템 폴더에 있는 window.png에서 각 이미지가 어디에 쓰이는지 잘 몰라서 포럼에서 찾아보았다.
 

window.png

 

 

RPG Maker Forums

Forum software by XenForo

forums.rpgmakerweb.com

 

알만툴 1부터 100까지/6화 대사창 UI 바꾸기 : 포스타입 포스트

안녕하세요! 오랜만이죠..? 최근 커미션 작업을 계속 하느라 바빠서, 알만툴 강좌를 쓸 시간이 전혀 없었네요! 하지만 지금, 지금 쓰지 않으면 쓰는 날이 너무 미뤄질 것 같아서!! 지금 바로 쓰게

b0l0a0n0k.postype.com

이 글도 도움이 되었다.
 

 
야악간 바꿔보긴 했는데 별 기대는 안했지만 역시 티가 안난다..ㅎㅎ..ㅋㅋ..!
 

 
UI 바꾸긴 했는데 어윽 디자인 구려~ 피곤하니까 딱히 아이디어가 안나온다.... (어쨰 원본이 더 좋은것같음)
딱딱한 모노톤 같다... 다른 UI들 자료를 보면 좋을것 같다
 


 

2024. 5. 12

 
일할때 진상 만나서 감정소비 하니까 몸과 마음이 지친다.....지만 그래도 진도는 나가야한다!!!
우선 도입부 독백 컷씬에 사용할 그림을 다듬었다.
 

 
타이틀 기능을 누를때 민트색 글자로 바뀌는 것에서 착안해서 UI를 민트로 깔맞춤했다.
창 색도 바꿨다. 창 색은 데이터베이스-시스템1 항목에서 바꿀 수 있다.
 
지금보니 설정창 항목이 왜이렇게 많지? 사용자가 일일히 저걸 설정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수정해야겠다.
 

 
그래서 시스템상 코드 일부를 주석으로 바꿔봤는데 혹시나가 역시나 반응형 UI가 아니라서 창 크기가 고정이다...
옵션창 조정 플러그인은 계속 찾아봐야겠다! 그리고 터치 UI(=마우스로 움직이는)를 끄는 플러그인을 적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