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4. 9
오늘은 글꼴 문제를 해결했다. 해당 포럼이 나에게 도움 되었다.
RPG Maker Foru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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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마지막 대체 폰트를 Verdana, sans-serif 으로 두라고 했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저렇게 두고 실행하니 나눔바른고딕이 떴다.
오랜만에 vscode로 게임의 시스템 코드까지 살펴봤었는데도 오류를 수정하지 못했지만, 마지막 대체 폰트에 샌즈체를 넣는 것으로 해결했다. 뭔가 신박한 방법이다.. 나중에는 메인 타이틀 폰트만 설정할 수 있을까? 이것은 먼 나중에 해야지~
2024. 4. 27
오늘은 캐릭터의 칩셋을 손보기로 했다. 칩셋이란.. 플레이어가 움직일때 나오는 도트 움직임?을 말한다.
게임내 캐릭터 폴더에서 디폴트로 주는 칩셋을 보면 어떤건 앞에 $기호가 있거나 없다.
[알만툴 공통]내가 만든 캐릭터칩이나, 페이스칩을 넣고 싶어요!
1달마다 강좌를 연재하는 블로그 주인장입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제가 게임 만든다고 집중해서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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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블로그를 보고 깨달은건데 캐릭터가 한명 있을땐 $를 붙이고 8명이 있을땐 $가 없다고 한다. 이것만 잘 기억하면 된다.
칩셋 도트를 찍기 위해서... 캐릭터 모션 한칸당 32x32픽셀이어야 하며 총 가로세로는 96x128 픽셀이어야 한다.
-> 파일명에 $붙이기
혹은 용량을 아끼기 위해서, 8명의 캐릭터를 한꺼번에 붙여 그려도 된다. 이때 가로세로 384x192 픽셀이면 된다.
-> 파일명에 $ 붙이지 x
중요한건 이동하고 있는 쪽을 제외하고 동서남북 당 한칸씩 픽셀 여유를 주어야 한다.
본격적으로 에이스프라이트를 이용해 칩셋을 그리기 전에! 한글화 패치를 해주었다. 이젠 영어로 더듬거리며 그릴 필요가 업숴~
Aseprite 쉐이더
안녕하세요 디자이너 Joo 입니다. 이번에는 에이스프라이트(Aseprite) 기본 쉐이더 기능에 대해서 글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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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스프라이트 그림자 넣는법)
그런데 툴이 너무 익숙치 않아서 포토샵으로 갈아탔다..... 포토샵으로도 충분히 도트그림 찍을 수 있다길래 옮겼다. 익숙함은 시간을 절약한다!
2024. 4. 28
어느정도 앞모습 도트를 찍고 인게임에서 확인했는데 너무나도 작았다...
끼야아아아아아악
그래서 인게임내 캐릭터 칩셋을 확인해보니 144x192 픽셀이었다. 잠시 혼돈이 왔었다. 내가 작업한 것은 92x128 픽셀이었기에...
구글링을 해보니 32픽셀 기준은 VX Ace 기준이고 MV부턴 48픽셀이라고 한다. 다시 작업해야겠다. 이렇게 또 시행착오가 생긴다!
2024. 4. 29
오늘은 도트를 다 완성했다! 갈아엎어야 해서 생각보다 더 오래걸릴줄 알았는데 금방 끝나서 기뻤다.
도트 찍는 과정은 생각보다 오래 안걸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찍는 과정이 지루하지만 결과물에 이어서 봤을때 부드럽게 움직이면 뿌듯하다~
도트 그림체에 슬슬 적응해 가는 것 같아서 기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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