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Maker MZ

[RPG Maker MZ] 10월 2주차 제작일기 / 챕터 1을 제작하자12

시카Dev 2024. 10. 7. 11:30

2024. 10. 7

 

여러 퀘스트템 도트를 찍는닷

그리고 어제 컨펌받은 기록부 레이아웃의 양식을 다른 동료들의 것에도 적용했다! 이제 증명사진 그림을 추가하면 된다(또 그래픽 에셋이 필요하다는 뜻)

 

 

 

NPC 스탠딩을 더 추가한닷

 

 

 

기록부 사진은 배경이 투명한 증명사진으로 하면 어떨까 싶다, 배경을 하얀색으로 두면 그만큼 시선이 불편하게 분산된다고 해야하나...? 배경을 투명으로 두면 그만큼 사진을 넣을 수 있는 공간도 넓어진다!

 

 


 

 

2024. 10. 8

나머지 NPC들의 증명사진을 모두 완성하고 기록부에 넣었당

 

그리고 오늘은 메뉴 하단에 있는 기록부 개방도의 수치를 건드리고 있는데... 이런 방법으로 시행해볼려고 한다!

해당 로직을 각 NPC의 호감도가 올라갈 때마다 사용되는 공통 이벤트에 넣어주었다

 

 

1) 호감도 하트가 올라가기 전의 값을 모두 더함(이것을 이전 개방도라고 함)

2) 주인공의 사내일 이후 그 NPC의 호감도가 올라감

3) 현재 기록부 개방도에서 1번의 값을 뺌

4) 그리고 1번에서 2번값을 합친 것을 개방도 수치에 더함

 

왜 더하고 빼는 과정을 반복하냐면... 알만툴에서 소지 금액 변수는 대입을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해당 관련된 함수를 보니 gain 어쩌구 함수였는데 이건 더하는 기능만 있다고 챗쌤이 알려줬다. 그래서 계속해서 대입해도, 함수 입장에선 그만큼 계속 더하라는것 밖에 안들린다고 한다(;;) 따라서 이전의 값을 빼는 것으로 조정해줘야 한다!

 

 

 

테스트 결과 기록부가 개방될 때마다 차례로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령 이렇게 총 개방도가 총 19칸이라고 했을 때... 

 

 

 

메뉴에도 개방도가 19라고 뜬다. 역시 인게임에서 재화를 쓸 일이 없다보니 차라리 기록부 개방도로 대체하는게 좋은 것 같다

 

 

 

컷씬 러프를 마구마구 그린다앗(이거 언제 다 완성함)

근데 정작 일부 컷씬은 해당 장면에 넣으니 어색해서.... 최종판에선 뺄 수도 있닷

 

 

 

그리고 이후 진행되는 스크립트를 만든다! 여기서부턴 잠시 플레이어가 다른 NPC로 조종을 할 것이닷

 


 

 

2024. 10. 9

NPC덜 스크립트를 일부 작성했다

여기서부턴 애들이 왜 경찰이 되었는지의 계기와 서사를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닷

 


 

2024. 10. 10

러프 그렸던 컷씬들을 스크립트에 넣어보고~~ 연출에 옥에티가 있는 부분을 수정했다!

그리고 다른 NPC들의 사내일 대사 스크립트를 작성했당

 


 

 

2024. 10. 11

주인공이 호감도 다섯 칸을 다 채우면 해금되는 경찰조 NPC들의 마지막 내용을 작성했다! 슬슬 게임도 끝이 보여서 기쁘닷

 


 

 

2024. 10. 12

 

 

우선 마지막 사내일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맵을 추가로 만든닷(내가 제일 못하는 것)

사인에서 마지막 맵은 체력 단련실인데, 놀랍게도 기본 타일에 헬스 기구가 없어서 아무거나 대충 때웠다... 슬슬 맵 타일 도트를 찍을 시간이 왔다는 것이다..,ㅋㅋㅋㅠ

 

 

 

그리고 새로 만든 맵을 지도에 연결시켰다! 이제 각 맵 설명도 추가해야하는데... (먼산)

 

 

 

퀘스트를 작성한다앗

그리고 새로 추가될 아이템과 맵의 설명을 수정했당

 

 

 

아주 잠깐만은 다른 npc로 조작을 하게 되는데, 이에 맞춰 메뉴 프로필을 바꿔놓았다

 


 

 

2024. 10. 13

 

사내일이 시작될 때 npc가 있는 장소를 지도에 표시하게 배치했당

 

 

 

맵을 또!! 만들고~~ 지도에 설명 추가하고 이어붙였다

 

 

 

맵이 짤려지는걸 수정했다

 

 

 

아이템 도트도 찍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