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Maker MZ

[RPG Maker MZ] 8월 2주차 제작일기 / 챕터 1을 제작하자3

시카Dev 2024. 8. 6. 22:35

2024. 8. 6

 

쥔공 나는 도트 완성했따

 

 

팔레트 스왑겸 이전의 npc 엑스트라 도트를 사용해 몹 도트를 만든다

 


 

 

2024. 8. 7

어제 만들었던 몹 도트를 좀 더 어둡게 하고, 어린이 도트는 밝게 해서 따로 저장했다

 

 

순찰차 도트를 찍었다....

 

 

(대충 마우스로 끄적)

 

힘겨루기때 사용할 컷씬도 도트로 찍을 예정이다! 힘줘야 하는 컷씬만 펜으로 그리고, 이외는 도트로 찍을려고 한다. 이전에 도트 컷씬 위주의 알만툴 겜을 본 적이 있는데 시각적으로 피로도가 없었다. 플레이어 입장에서도 덜 부담스럽게 보여졌었고... 그리는 입장에서도 수정이 쉬우니 적극적으로 이 기법을 써볼려고 한다

 


 

2024. 8. 8

 

 

힘겨루기 연출은 이렇게 될 것 같다! (직접 내가 z키를 연타한 결과)

 

 

 

이후 컷씬을 다듬다가 해당 화면 배경이 까맣게 되는 버그가 생겼다. 원래는 회색 곱하기인데...

알고보니 아까 힘겨루기에서 배경을 흰색으로 색감 조정했던 그림과 번호가 같아서 그랬다. 이후부턴 각 그림의 번호에 +1을 해주었다

 

 

 

그 외 스탠딩을 추가했다

 

 

 

인게임 내에서는 이렇게 보인다!

 

 

 

그리고 나서 그 다음 내용 진도를 나갔다. 슬슬 플레이어의 자유 행동 파트가 다가오고 있다~~

 


 

 

2024. 8. 9

 

아이템으로 받는 도넛 박스 도트를 찍었다

 

 

 

 

다른 npc의 스탠딩을 추가한다

 

 

적용하면.. 이러하다!!!

 

 

 

이제 슬슬 지도 기능을 구현해야만.........

 

 

 

그리고 도전과제 아이디어 생각날 때마다 메모장에 적고 있다 ㅋㅋ

 

 

 

 

Game Over Plugin v1.3.1 for RPG Maker MZ - Tyruswoo.com

Hey RPG Makers! I’m pleased to present the Game Over plugin by McKathlin, for RPG Maker MZ! This plugin allows you to change what happens when game over occurs! The following features are included: Choose any common event to run when the player’s party

www.tyruswoo.com

 

게임 오버시 처리할 이벤트에 대해서는 해당 플러그인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이런식으로 잘 나온다

 

그리고 여태 빠가같은 짓을 했는데...ㅋㅋㅋㅋ 이벤트 - 시스템 설정에 메뉴 열기 가능/불가능 옵션이 있었다.

 

일일히 맵상에 메뉴 온오프 이벤트 만들고 스위치로 껐다 켰었는데 플레이어가 움직이지 못하는 버그가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차라리 이 바닐라 옵션이 나은 것 같다 

 


 

2024. 8. 10

 

간만에 프롤로그부터 플레이 해보며 자잘한 수정사항이나 버그를 고쳤다. 플레이 타임은 한 25~30분 나오는 것 같다.

 

특히 최근 들어 신경쓰며 수정하고 있는 것은 바로 맞춤법이다. 애들 대사 스크립트 작성할 때만 해도 맞춤법은 별로 신경 안썼는데, 프롤로그 때 지적받은 이후로 꼭 맞춤법 검사기를 돌려보고 커밋하고 있다

 

무엇보다 절실히 깨닫게 된 것은... 요 근래 스팀에서 참고할 만한 알만툴 게임을 찾았는데, 거기 평가에 맞춤법 보고 빤스런했다는 비추천 평가가 있어서 더욱 절실하게 다가온 것 같다. 생각이 180도 달라졌다..ㅋㅋㅠㅜ

 

특히 고쳐야 할 버그중엔 힘겨루기 도중에 타이머가 줄어들지 않는 오류가 있었다. 쨋든 성공적으로 고침!

 

 

오늘 내내 자잘하게 고쳤던거... 힘겨루기 3단계는 아직 구현 중이다

 


 

2024. 8. 11

 

자 오늘은~ 지도를 구현해 볼거에요~

 

 

키보드 위치상 편리할 것 같아 tab키가 앞으로 지도키가 될! 것이다

 

지도 ui 레퍼런스는 단간론파를 참고하기로 한다. 갠적으로 깔끔하면서도 픽토그램으로 건물의 기능을 간단히 설명한 것이 직관적이었기 때문이다...

 

 

단간론파 - 메뉴 제작하기 [쯔꾸르]

단간론파의 기본[메뉴 제작하기][동영상 예시] : 메뉴 UI 다운로드 주소 :(구글 드라이브)https://drive.google.com/open?id=1b7tOIQxybXdqYp1OzRXd6OVz5_AcDPFs 먼저 메뉴 구현에 앞서, X키는 쯔꾸르 기본 메뉴 호출

keidy.tistory.com

 

알만툴로 단간 메뉴 구현하신 분도 있는데 이건 내가 어떻게 하는지 잘 몰루겠다

그리고 지도 플러그인을 찾아보니까...

 

 

MZ Map Travel

FEATURES A new scene that shows a custom map graphic (that you will need to create) and a list of locations that can be added/removed/changed from the map during gameplay. The map can be moved arou…

galvs-scripts.com

 

 

Map Properties Plugin v1.0.1 for MZ - Tyruswoo.com

Hello RPG Makers! I'm excited to present to you a new plugin by Tyruswoo! The Map Properties plugin allows more flexibility in using parallax backgrounds and in background music. This plugin will help you: Change what parallax background is used on maps ba

www.tyruswoo.com

 

대충 보니까 두번째 플러그인이 내게 맞는 것 같다! 맵을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도 하고... 한번 공부해봐야겠다

 

 

 

 

어떻게든 플러그인 적용해서 해보고 있다

그래픽 에셋&변수&스위치 복붙하고, 이동할 위치의 지도 id 및 좌표값을 지정했다

 

이제 기본적인 지도 기능은 구현해 놓았으니.. 이제는 지도 그래픽 작업에 들어갈 것이다!

(문뜩 지도로 워프할때 바라보는 방향도 따로 설정할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혹은 쥔공이 휙득한 지도 아이템으로도 지도창이 뜰 수 있게끔 설정했다

 

 

 

 

위의 영상에서 배경과 플레이어 위치 표시 에셋만 바꾼 모습이다.. 앞으로 저 멘션 부분을 다른 아이콘으로 바꾸고, 각 장소의 설명을 추가해야 한다. 그리고 기관내 맵을 더 맹글어야 한다.............